지난 12일 서울교육대학교 사향문화관에서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올라온 회원들이 운집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전국당원자치회(더전자) 창립총회가 있었다. 과연 누가 초대 상임회장이 될지 초미의 관심사였는데 상임회장에 박종백 준비위원장이 회원 만장일치로 선출되었다.

더전자는 대한민국 정당사상 평당원이 중심되어 전국 단위로 모임을 결성한 최초의 일로써 정치사에 큰 획을 긋는 일대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다. 더전자가 결성되기 까지는 시련도 많았다. 더전자의 근간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중앙당이 더전자의 창립총회 연기를 거듭 요청했기 때문이다.

더전자는 지난 5월에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2동 대회의실에서 발기인 대회를 가졌다. 6월 창립총회를 결의했으나 민주당 내의 체계상 당원자치회를 운영하기에는 아직 조직정비가 덜 되었다는 중앙당 주요 인사의 요청에 의해서 9월로 연기를 하게 되었다. 9월이 되자 똑 같은 이유로 11월 연기 요청을 받았고, 11월도 마찬가지였다.

창립를 할 수 있을지 중대 기로에 선 더전자는 비상대책회의를 열었고 결국은 선창립 후등록을 결의하게 된 것이다. 더전자가 중앙당에 거듭된 요구의 영향인지는 알 수 없으나 최근 민주당 홈페이지 당원존에 당원자치회 신청의 항목이 개설되었고 서비스 준비 중에 있다는 자막이 뜨고 있다.

이는 민주당이 당원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당원조직 확대를 위해 당규 제2호 제6장 제27조로 당원자치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명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정치 시스템인 스마트플랫폼을 개설한 상태다.

더전자는 총회에서 정관인준에 뒤 이어 조직구성을 하였다. 공모에 의하여 14개 광역시도회장을 인준하였고, 마찬가지 방법에 의하여 17개 분과위원 38명을 인준하였다. 덜 구성된 지역은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강원도이다. 대전광역시는 자치회가 이미 결성된 지역이라 추후 논의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을 했다는 분석이다.

박종백 상임회장은 당선소감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정강인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데 당원으로서 역할을 찾아 나서겠다”라며 “내년에는 총선이 있는 해다. 문재인 대통령의 하반기 국정운영에 동력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승리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된다”라고 했다.

또한 “경제 규모에 맞는 정당 선진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당원이 정당의 주인이며 스스로 정당의 중대사를 결정하는 시대가 되어야 한다”며 “오늘 우리의 발자취가 훗날 정당 발전의 큰 이정표가 되길 바라는 심정으로 전국에 있는 당원들의 의지와 열정을 모아 더불어민주당 전국당원자치회 창립을 선언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종백 상임회장은 전남 해남 출신으로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와 고려대 정책대학원 국제관계학과를 졸업했으며 노무현대통령직속 동북아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을 역임했고, 현재는 사단법인 유라시아평화철도포럼(이사장 손혁재)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