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TV조선 토론회에서 찬반 입장 엇갈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한국당 전당 대회 후보들간 입장이 엇갈렸다.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권주자인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는 19일 TV조선이 주최한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밝혔다. 오 후보를 제외한 황·김 후보는 '절차적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은 어쩔 수 없었다'라는 공통 질문에 자신의 의사를 O·X로 밝혀달라고 하자 X표시를 했다.

그는 "자신의 당에서 스스로 만들어낸 대통령을 자신의 손으로 끌어내리고 어떻게 당 대표를 하겠냐"며 "탄핵 인정은 스스로 국정농단 세력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국정농단을 인정하면 (한국당은) 단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갈 수 없다"며 "진실과 정의가 있기 때문에 부당한 것에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황 후보도 김 후보와 같은 입장이라고 밝힌 뒤 "헌법재판소 결정에 앞서 사법절차가 진행되고 있었다"며 "사법절차 진행 중에 헌법재판소 결정이 있어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객관적인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는데 정치적 책임을 묻고 탄핵을 결정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박 전 대통령 탄핵이 타당한가에 대해 저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유일하게 반대 의사를 밝힌 오 후보는 "헌법재판소 판결을 통해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이유가 밝혀졌다"며 "최순실과 같은 국민 입장에서 공직에 가까이 가서는 안되는 사람이 청와대에 드나들면서 인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본인이 금전취득을 하지는 않았만 최순실 개인에게 이득이 갔다는게 밝혀졌다"며 "국민들이 알고 계시는 부분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얘기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관계자는 "당의 활로를 열기 위해선 박 전 대통령 탄핵 인정여부를 놓고 이번 참에 결판을 내야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선 당 운명을 한 치 않도 내딛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