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강진군, 18일 252억 규모 투자협약…신규 일자리 100명

전남도와 강진군은 18일 강진군청에서 김 가공공장 건립 등 3개 기업과 총 252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100여명의 새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권동혁 ㈜신안천사김 대표, 김창헌 대원식품㈜ 대표, 강재훈 승헌실업㈜ 대표,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 강진원 강진군수, 김상윤 강진군의회 의장 등 관계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신안천사김은 전남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김 원초를 확보해 양질의 마른 김을 생산하기 위해 강진 칠량농공단지 2만 2천519㎡ 부지에 158억 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최신 설비의 제4공장을 건립한다.

이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50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되고, 생산된 마른 김은 신안 3공장에서 조미김으로 가공, 미국, 중국, 일본 등 20여 나라에 수출된다.

㈜신안천사김은 현재 신안 압해에 본사를 두고 김 등 해조류 가공식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경기도 이천 제1, 2공장과 신안 압해도 3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6년 김 가공업계 최초로 철탑 산업훈장을, 지난해 3천만 달러 수출탑을 수상했다.

대원식품㈜은 강진 칠량농공단지 8천26㎡ 부지에 50억 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 가공공장을 건립한다.

이 공장이 완공되면 30여 명이 새 일자리를 갖게 되며, 생산된 해조류는 ㈜신안천사김 등에 납품된다.

2단계로 칠량농공단지에 ㈜신안천사김과 함께 국내 최초로 톳,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한곳에서 가공해 해초 샐러드, 해초 무침 등을 생산하는 클러스터도 조성할 예정이다.

대원식품㈜은 무안 청계농공단지에 본사를 두고 2대째 40여 년 동안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해조류 전문 가공기업이다.

승헌실업㈜은 강진산단 7천123㎡ 부지에 44억 원을 투자해 2019년까지 동합금 제조공장을 건립한다.

이 공장이 완공되면 20명의 새 일자리가 창출되고, 생산 제품은 국내 관련 기업에 납품하게 되며, 앞으로 중국, 일본 등 해외까지도 판로를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승헌실업㈜은 인천에 본사를 둔 화물 운송과 환경설비 유지보수 전문기업이다.

그동안 전주대학교와 산학 협력 연구개발을 통해 폐 휴대전화와 폐 컴퓨터 등의 회로기판에서 금, 은, 동 등 일반금속과 폴로늄, 로듐 등 희귀금속까지도 추출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재영 권한대행은 “올해 역점시책으로 290개 기업 유치, 좋은 일자리 10만 개 창출, 억대 부농 5천호 육성 및 어가소득 5천만 원 달성 등을 추진하고, 전남 관광객 5천만 명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강진원 군수는 “저렴한 분양가, 신속한 행정지원으로 현재 투자기업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전남 서남부권 산업을 견인하는 최적의 투자환경을 마련해 지역경제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투자협약으로 지난 2011년 5월 준공된 칠량농공단지는 100% 분양이 완료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