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평당 12~15만원(전답기준)선인데 감정평가 보상가는 고작 7~8만원 '반발'

솔라시도 기업도시 해남 구성지구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진록)가 기업도시 개발사업 전면 백지화 투쟁을 시작했다.

주민대책위 100여명의 주민들은 지난 19일 세종시 정부청사를 찾아 서남해안 솔라시도 기업도시 사업 즉각 취소를 촉구하며 강력한 반대 투쟁을 펼쳤다.

이날 김진록 위원장은 삭발을 하며 기업도시 사업 백지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주민들은 지난 13년 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피해만 받고 살았다 며 이제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상황에 다다랐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사업 전면 백지화 요구는 구성지구 공유수면 매립공사 준공과 함께, 토지로의 형질변경과 개발구역내 사유지 보상과정에서 불거지고 있다.

주민들은 주장은 이렇다.

현재 공시지가도 평당 12~15만원(전답기준)선인데 감정평가 보상가는 고작 7~8만원이다며 주민들에게 죽으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며 반발하고 있다.

김진록 위원장은 지금이 2017년인데 2010년 기준으로 감정평가를 하는 것이 얼토당토 않다며 지난 2010년 개발계획 승인 당시 3년내에 감정평가 등을 통해 보상 등이 이뤄졌으면 지금과 같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밝혔다.

업체한테 특혜를 주고 주민들은 어디가서 땅 한평 살수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절대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이다.

감정평가를 위한 표준지 선정도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산이면의 토지 감정평가를 하는데 어떻게 옥천면과 화원면 토지를 표준지로 삼아 평가를 할수 있다며 이해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주민대책위는 솔라시도 기업도시 개발 계획이 전면 백지화 될 때까지 강력하게 투쟁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솔라시도 기업도시 전체개발면적은 482만평 이중 2432필지 120여만평이 사유지로 토지소유자는 1200여명에 이른다.

한편, 반대투쟁에 주민들과 함께한 해남군의회 김병덕 의원은 “솔라시도 기업도시 개발이라는 미명아래 지역주민의 재산권, 생존권, 행복추구권은 안중에도 없는 친기업적인 정책을 비판한다”며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주민들과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