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보건환경연구원, 환경산업진흥원과 공동 연구

전남보건환경연구원(원장 양수인)은 영산강수계에서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오염 원인 추적 및 대응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전남환경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영산강수계 주요 산단 유해물질 발생 및 폐수성상 현황 조사’로 영산강·섬진강수계관리위원회에서 발주하는 환경기초조사사업의 협업행정 일환으로 추진된다.

영산강수계에서 수질오염사고는 지속적이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하남산단의 시안화칼륨 유출과 세제제조업체의 섬유유연제 하천 유출, 최근 하남3교 부근의 유류 유입 등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하면 방제작업과 오염 원인을 추적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이번 연구를 통해 영산강수계 하남산단과 첨단산단 소재 업체의 폐수 배출수와 공단 배수로 및 영산강 본류의 수질과 퇴적물을 집중 조사해 기초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영산강수계로 유입되는 산업단지 주요 배출 업체의 폐수성상을 분석해 사업장별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오염 원인 추적 방법을 개발하고 사업장에 대한 합리적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양수인 원장은 “지역적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생명의 땅 전남의 쾌적한 환경 조성과 영산강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