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용부 전남 보성군수 사택 신축과 관련해 보성군청 고위간부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을 하는 등 수사 강도를 갈수록 높여가면서 군청 내부가 술렁거리고 있다고 한 인터넷 신문이 보도했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최근 보성군청 핵심 김모 간부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간부 김씨 자택과 차량 압수수색은 지난해 보성차밭 빛 축제 행사대행 업체 비용이 보성군수 사택 신축 공사비로 흘러 들어간 정황과 관련한 자료 확보를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성군 공무원 3명은 당시 군수 자택 건축업자 박 모씨의 친인척으로 구속된 구 모씨를 빛축제 업체로 선정될 수 있도록 사전에 입찰정보를 넘겼다가 입찰방해 혐의로 입건됐다.

여기에 또다른 보성군 공무원 4명이 도로시설물 등에 대해 허위 준공 공사를 해준 혐의도 검찰에 넘겨졌다.

또한 검찰은 벌교읍에 위치한 이 군수 자택을 증축하는 과정에서 불법을 저지른 정황과 관련해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보성군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최근 소환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보성군수 개인 주택을 짓는 과정에서 땅을 싸게 사고 건축업자에게 일부 공사비를 주지 않은 혐의(뇌물수수)로 보성군수를 불구속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사건과 관련해 관련 공무원들이 연일 검찰조사를 받고 있다.

보성군 간부 공무원은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최근 검찰에 조사를 받고 집과 차량 압수수색을 당했다"고 시인했다.

이 군수는 군수에 당선된 직후인 2014년 8월 전남 보성군 벌교읍에 개인 주택을 짓겠다며 땅 1031㎡를 2000만원에 구입했다.

군수측에 당시 땅을 판 사람은 보성군이 지역구인 임명규 전남도의회 의장 이었다.

수사당시 경찰은 한국감정원 감정결과 4800만원인 땅을 임 의장이 2000만원에 이 군수에게 판 것은 뇌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임 의장도 뇌물공여 혐의로 함께 입건했다.

더구나 이 군수는 이곳에 2층짜리 주택을 지으면서 건축업자 박씨에게 건축비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 경찰 확인결과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박씨는 군수 집을 지으면서 3억 4000만원을 지출했지만 2억 2000만원만 받았다는 것.

수사당국은 박씨가 이 군수에게서 받지 않은 공사비 1억 2000만원을 사실상 뇌물로 판단했다. 박씨의 친인척 구씨는 이 군수가 취임한 이후인 2014년과 2015년 겨울 보성군이 녹차밭에서 개최한 ‘빛축제’ 업체로 2년 연속 선정돼 모두 7억6000만원을 받았다.

이 군수가 임 의장에게 땅을 감정평가의 절반도 안 된 가격에 구입하고 1억원이 넘는 건축비를 주지 않은 것을 뇌물로 판단하면서 검찰의 칼끝이 어디로 향할지 향후 수사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이 군수는 지난달 29일부터 호남권 7개 기초단체장들과 함께 우호교류 확대를 위해 중국 산시성과 텐진시 방문에 나서 2일 귀국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