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일본국 대사관 항의방문 시위

29일 시민단체 활빈단은 일본에 국권을 빼앗겨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했던 뼈아픈 통한의 슬픈 역사이며 민족의수치인 ‘국치일(國恥日)’ 106주년 일을 맞아 "대한제국의 내각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 통감인 데라우치 마사타케가 조인한 한일 병탄 조약(韓日倂呑條約 1910년 8월 22일)은 원천 무효다"고 선언했다. (사진제공=활빈단)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이 ‘한일병탄 조약’의 원천무효를 선언했다. 29일 시민단체 활빈단은 일본에 국권을 빼앗겨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했던 뼈아픈 통한의 슬픈 역사이며 민족의수치인 ‘국치일(國恥日)’ 106주년 일을 맞아 "대한제국의 내각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 통감인 데라우치 마사타케가 조인한 한일 병탄 조약(韓日倂呑條約 1910년 8월 22일)은 원천 무효다"고 선언했다.

활빈단은 "1905년 ‘을사늑약(乙巳勒約)’이 ‘강박(强迫)에 의한’조약으로 합병조약8조의 ‘양국 황제의 결재를 받았다’는 조항이 드러내는 사후 비준 절차가 없고, 잇따라 확인된 순종 황제의 비준 거부를 보더라도 국제법상으로도 절대적 무효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활빈단은 국치일 하루 전날 인 지난 28일 덕수궁 대한문과 강제병탄이 조인된 서울중구 남산자락 통감관저터, 청와대, 국무총리관저, 일본대사관저, 소녀상 등지를 돌며 국권 강탈 반일시위와 함께 ‘나라사랑행동실천’ 캠페인을 벌였다.

한편 그동안 극일(克日) · 국흥(國興)운동을 벌여온 활빈단은 ‘G20정상회의’ 참석차 9월초 방중하는 박근혜 대통령에 “아베총리 면전에서 한일병탄(韓日倂呑)원천 무효를 선언하고, 대마도반환, 관동대지진 당시 학살한 조선인과 강제 징용자에 대한 사죄와 보상을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